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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분류 > 트렌드+디자인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기흥점 사인시스템
자연과 공간을 이용한 몰링
글 최인경 2019-03-05 |   지면 발행 ( 2019년 3월호 - 전체 보기 )



2018년 12월 6일 경기도 용인에는 넓은 공간과 자연 경관을 살린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기흥점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 아울렛에 들어서면 유럽의 어느 마을을 찾는 기분이 든다. 기흥점은 용인은 물론 동탄 신도시, 수원, 분당까지 30분 안에 도달할 수 있는 위치와 다양한 테마 공간을 갖췄다. 이로 인해 그동안 대형 쇼핑몰의 공급을 바라왔던 경기도 남부권의 이용객들을 불러들였다.


▲ 2018년 12월 6일 경기도 용인에는 넓은 공간과 자연경관을 살린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기흥점이 문을 열었다.

총면적 18만㎡ 인도어-아웃도어 쇼핑몰

경기도 용인에 새롭게 문을 연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기흥점은 부지면적 15만㎡(45,000평), 총면적 18만㎡(53,000평) 규모다. 지하 2층부터 2층까지 총 4층으로 구성한 쇼핑몰은 실내외를 겸비한 쇼핑공간이 특징이다. 경기도의 자연경관을 살린 ‘자연을 담은 쇼핑 놀이터’가 콘셉트로 삼아 실내외 모두에서 몰링을 즐길 수 있다.

롯데 아울렛 노윤철 영업본부장은 “아울렛 기흥점의 경우 주변에 상업 시설이 없고 자연경관이 뛰어난 점을 이용해 기존과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갖춘 자연 친화형 아울렛으로 설계했다”며 “연간 500만 명 이상 방문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기흥점은 경사진 부지의 자연지형에 따라 설계됐다. 층층이 올라가야 하는 계단식 구조다. 건물은 전체적으로 유럽의 어느 마을에 들어온 듯한 분위기를 낸다. 기흥점은 이탈리아 피렌체를 콘셉트로 디자인됐다. 건물 이름도 입구는 로툰다 광장, 지하2층은 피노키오 광장으로 칭한다. 건물은 벽돌과 밝은 컬러의 마감, 그리고 아치형 구조와 어닝 등을 사용했다.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기흥점에는 명품부터 리빙 제품까지 약 300여 개 브랜드가 입점했다. 또한, 용인뿐 아니라, 동탄 신도시, 수원, 분당까지 30분 안에 도달할 수 있는 위치와 다양한 테마 공간을 갖췄다. 실제 기흥점이 들어선 경기도 인근 지역에는 이렇다 할 대형 상업 시설이 부재했다. 그동안 목말랐던 몰링에 다양한 쇼핑몰 이용객들이 아울렛을 찾았다. 구매력이 있는 경기도 남부 및 주변 지역 소비자, 아이와 함께 놀아줄 놀이시설을 찾는 부모, 그리고 아시아 최대 규모의 나이키 팩토리를 찾는 학생들까지. 이러한 기대에 기흥점은 실내 서핑숍, 펫 파크 등 차별화된 놀이시설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다.


▲ 기흥점은 이탈리아 피렌체를 콘셉트로 디자인됐다. 건물은 벽돌과 밝은 컬러의 마감, 그리고 아치형 구조와 어닝 등을 사용했다.

4K LED로 웅장한 자연경관 연출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기흥점의 전체적인 사인시스템은 건물 외관과 같은 계열의 컬러를 사용했다. 기흥점 사인 디자이너는 “기흥점 사이니지는 외관 건축컬러와 잘 어울리는 브라운과 베이지 컬러를 메인컬러로 진행했다”며 “서체는 전용 서체인 샤롯데 텍스트 서체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롯데를 상징하는 간판은 모두 레드를 사용해 자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냈다. 또한, 외부에는 입점 브랜드의 간판이 달렸는데 모두 비조명형으로 설치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렛 전반적으로 건물 안내 및 매장 안내사인이 부착됐다. 담당자는 “고객들이 중점적으로 몰리는 공간은 모든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DID를 설치했고, 그 외 공간은 지도와 매장 안내사인을 함께 설치했다”고 밝혔다. 매장 안내사인 하단에는 팸플릿을 배치해 원하는 브랜드를 수월하게 찾을 수 있게 했다. 그리고 그는 “사인을 설치하기 힘든 곡각지점은 입체문자 사인과 바닥 스티커, 로고프로젝터를 설치해 웨이 파인딩과 디자인요소에 재미를 주었다”고 말했다.

쇼핑몰 내부 중앙은 피크닉 가든을 선보였다. 전체 층에 걸친 미디어 파사드가 핵심이다. 4K 디지털 사이니지 11개로 연출하는 자연경관은 시원한 폭포와 수풀림 등을 선명하게 구현한다. 4mm 피치 LED 전광판이다. 롯데백화점 VMD파트 유나현 씨는 “놀숲이라는 콘셉트로, LED 패널에 영상과 사운드를 구현해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했다”며 “각기 다른 사이즈의 패널을 하나로 조화롭게 보이도록 연동 콘텐츠를 개발한 것이 까다로웠다”고 밝혔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디자인과 시공에 약 3개월이 소요됐다. 이어서 그는 “보이드 공간의 건축적 특징을 활용해 LED 패널을 배치하고, 조경과 사운드의 결합으로 더 생동감 있는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연출한 점이 가장 큰 포인트다”라고 밝혔다.

※위의 내용은 기사의 일부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3월호를 참고하세요.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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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태그 : 롯데 아울렛 유럽형 쇼핑몰 안내사인 디지털 사이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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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트렌드+디자인
2019년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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