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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분류 > 트렌드+디자인
과감한 자유의 도시, 시카고
글 이미선 2019-11-25 오전 10:15:07 |   지면 발행 ( 2019년 11월호 - 전체 보기 )



미국다운 도시풍경과 사인


▲ 다양한 크기와 종류의 옥외광고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시카고 거리 전경 표현의 자유를 존중하는 시카고 옥외광고 정책.

감성 충만한 소울과 재즈의 도시. 미시간 호수를 배경으로 한 바람의 도시. 두툼한 시카고 피자와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의 시카고 불스. 이번 호에 살펴볼 도시는 이 모든 수식어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가장 미국다운 도시 시카고다. 시카고는 미국 중북부인 일리노이주에 위치한 항구도시로 미국 제2의 도시로 칭해진다. 도시계획과 건축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방문해야 할 만큼 훌륭하고 개성 있는 시카고.

개성 넘치는 경관은 아이러니하게도 시카고 전체를 잿더미로 만든 화재를 통해 형성되었다. 목재 건축물이 대부분이었던 시카고는 1871년 대형 화재를 겪은 후 체계적인 도시계획 아래 새로운 시카고를 만들어나가기 시작했다. 목재 대신 화재에 강한 철재와 석재를 이용해 건축물을 만들었으며 최신 현대 건축기술을 활용해 도시를 되살리기 시작했다. 그 결과 시카고는 성공적으로 재건될 수 있었으며, 어느 곳보다 미국답고 견고해 보이는 현재의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었다.


▲ 밀레니엄 파크 내 설치된 쌍방향 디지털 사이니지 크라운 분수. 약 15m 높이의 거대한 유리 블록에는 LED 스크린이 설치되어 있으며, 스크린에서는 약 1,000명의 시카고 시민의 얼굴과 자연경치가 번갈아 가며 송출된다.

시카고의 옥외광고는 크게 상업광고(Off-premise Sign)와 생활형 간판(On-premise Sign)으로 구분하여 관리한다. 뉴욕과 비슷하게 건축물 코드(Building Code)와 지역 조닝(Zoning Resolution)에 따라 옥외광고의 크기, 허용지역, 설치 위치 등을 결정한다. 특히, 안전을 필요로 하는 주거지역(Residential Zone)은 수량을 엄격하게 제한하며, 높이가 24ft(약 7.3m)를 넘는 광고물은 의무적으로 심의를 받아야 한다. 시카고 옥외광고 정책 중 주목할 만한 부분은 ‘광고물 비규제 항목’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광고물의 높이나 크기, 위치, 밝기 등과 같은 하드웨어(Hardware)적인 부분은 규제대상이지만 광고물의 콘텐츠나 메시지, 디자인, 색채, 서체와 같은 소프트웨어(Software)적인 부분은 규제할 수 없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도시 대부분에서 광고의 색채나 표시내용을 심의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과는 매우 다른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책은 시카고의 옥외광고를 보다 자유분방하고 개성 넘치는 모습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며, 철재와 석재로 자칫 무거워 보일 수 있는 시카고 경관에 가벼운 재미와 활력을 부여해 준다.

시카고 밀레니엄 파크 안에 있는 크라운 분수(Crown Fountain) 역시 과감한 형태와 위트 넘치는 디자인으로 방문객들의 흥미를 자극하는 훌륭한 디지털 사이니지다. 크라운 분수는 약 15m 높이의 거대한 유리 블록으로 만들어진 기둥으로 2개가 광장 양쪽에 마주 보며 자리 잡고 있다. 각 기둥 앞면에 설치된 LED 스크린에서는 약 1,000명의 시카고 시민의 얼굴이 지속해서 표출된다. 스크린 속 얼굴은 눈을 감았다 뜨고 웃거나 찡그리는 등 고정되지 않고 계속 움직이며 변화한다.

시카고의 거리를 걷다 보면 묵직함, 견고함, 둔탁함, 과감함, 자유로움, 흥미로움 등 서로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상반된 느낌의 어휘들이 동시에 떠오른다. 시카고의 매력은 바로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것 같은 견고하고 묵직한 느낌의 건축물과 그 위에 놓인 과감하고 자유로운 옥외광고가 만들어내는 흥미로움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교통요지 시카고의 상징 고속도로변 빌보드


▲ 시카고의 옥외광고는 상업광고(off-premise)와 생활형 간판(On-premise)으로 구분하여 관리된다. 건축물 측면에 부착되는 큰 크기의 상업광고물의 경우 시카고시의 허가를 받아 설치할 수 있다.

시카고는 일찍부터 운하, 대륙횡단철도 및 도로 등을 바탕으로 한 교통의 요지로 잘 알려져 있다. 그 때문인지 시카고 고속도로변에는 빌보드가 많이 설치되어 있다. 대부분 전형적인 아날로그 방식의 빌보드지만, 공항을 중심으로 하는 도심 유입구간은 디지털 방식이 주를 이룬다. 시카고의 디지털 빌보드 사업은 세수입 창출을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시카고시는 도시가 가진 자산을 효과적으로 마케팅 할 수 있는 최적의 민간 옥외광고 사업자를 선정하고, 기준치 이상의 광고 수입이 발생할 경우 시와 옥외광고사업자가 수익을 공유한다. 광고 수입은 일반예산으로 편입하고 경관, 위생 등보다 나은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사용한다.

디지털 빌보드의 경우 최소 이격 거리는 500ft(약 150m)이며 1면에서부터 3면까지 다양한 유형으로 설치·운영되고 있다. 디지털 빌보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일리노이 주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하지만 설치는 시카고시 소유의 부지에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고속도로변 디지털 빌보드 역시 콘텐츠에 대해 규제는 할 수 없지만, 거주자 및 운전자 등의 안전과 삶의 질에 직결되는 하드웨어적인 부분에 대한 규제는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밤 12시부터 새벽 5시 사이에는 조명을 끄도록 하고 있으며, 24시간 운영되는 디지털 광고물의 수는 단 몇 개로 제한하고 있다. 밝기의 최대치는 7,000nit이지만 밤에는 750nit 수준으로 대폭 낮추도록 관리된다. 디지털 사이니지이지만 운전자의 안전을 고려하여 모두 정지된 스틸 화면 전환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스틸 화면이라도 연속적으로 스토리가 이어지는 광고물은 전면적으로 금지된다.

고속도로변 디지털 빌보드의 콘텐츠는 대부분 10초씩 총 8개의 광고로 구성되며 8개 광고 중 최소 1개 이상은 공익 콘텐츠를 표출하는 것을 의무로 하고 있다. 공익 콘텐츠는 시와 사업자가 공동으로 제작하며, 일반 콘텐츠의 경우 한 개의 광고주가 연속하는 콘텐츠를 표출하는 것은 연방법 차원에서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고속도로변 디지털 빌보드는 재난 상황 또는 국가적 차원의 긴급 상황 시 상업광고를 표출할 수 없으며 시카고시 주도로 긴급 메시지를 표출하는 용도로 활용되기도 한다.

※위의 내용은 기사의 일부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11월호를 참고하세요.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관련 태그 : #옥외광고 #시카고 #빌보드 #밀레니엄파크 #크라운분수 #디지털 사이니지 #도시경관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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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트렌드+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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