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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분류 > 조명+입체
MLB 매장 조형물
3D 프린팅으로 작업시간 · 비용 50% 절감
글 김유승 2019-03-05 오후 4:54:19 |   지면 발행 ( 2019년 3월호 - 전체 보기 )



클라이언트 F&F
위치 서울 중구 명동
사용장비 매시빗(MASSivit)1800
후가공 캔디도장
제작 · 시공 프린트폴(www.printHpole.com)


옥외광고 시장의 새로운 돌파구 마련

3D 프린팅은 3차원으로 설계된 도면을 프린팅하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그램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출력하며 실제 제품을 생산하는 일이다. 핵심은 3D 프린터 장비를 통해 구현한 출력기법이다. 실사출력과 같은 맥락이지만 결과물이 3차원으로 구현한 형상이라는 점이 큰 차이점이다.

3D 프린팅을 두고 사인업계의 분위기는 양분된다. 사실상 현수막을 위주로 형성된 실사시장의 새로운 돌파구는 3D 프린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나아가 옥외광고의 판도를 바꿀 가능성도 다분하다. 모바일이 득세하며 전통적인 광고를 압박하는 형국이 계속될 것이기 때문에 옥외광고의 새로운 돌파구는 결국 3D 프린팅이라는 의견이 상당히 많다.

세계적인 성장세를 살펴봐도 3D 프린팅은 확실히 눈여겨봐야 할 시장이다. 그러나 현재 국내 옥외광고 시장은 3D 프린팅 도입기다. 시작하는 단계이지만 시장전망이 긍정적인 이유는 옥외광고업계에도 차별화된 기술과 시장을 개척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기 때문이다.

중소형 3D 프린터는 소품, 피규어, 경량재료 몰드제작에 많이 사용한다. 대형 프린터는 금형 제작을 대신하거나 산업용 부품의 단가를 낮추기 위한 대안으로 떠올랐다. 옥외광고업종에서 사용하는 3D 프린터의 가장 큰 특징은 압도적인 크기다.

MBL 조형물 상세 작업과정
이번 MLB 매장 조형물 작업은 만만치 않은 과정을 거쳤다. 처음에는 약 5가지 시안을 제안해 상호 의견을 조율해야 했고 확정한 콘셉트로 3D 디자인 과정을 거쳐 3D 프린팅 작업을 진행했다. 프린팅은 장비가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하다. 하지만 프린팅 이후에 매우 험난한 과정을 거쳐야 했다. 각 파트별로 조립하고 표면을 도장하고 현장에서 시공하는 과정까지 힘겨운 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 완성됐다.(1~9)

1. 시안접수
1차 상담시 트로피 형태로 제작한다고 했고 이와 유사한 시안을 접수했다. 정확한 도면이 없는 상태에서 다양한 시안을 보면서 확인받는 작업이 용이하지 않아 최종 디자인 확정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했다.

▲ 처음에 제시했던 유사 시안들
 

▲ 실제 트로피

2. 시안 제작 / 3D 작업

▲ 1차 3D 데이터

3. 3D 프린팅 사전 작업

▲ 각 방향별 렌더링 확인


4. 시뮬레이션 ~ 9. 현장 설치


※위의 내용은 기사의 일부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3월호를 참고하세요.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관련 태그 : 3D 프린팅 프린트폴 MLB 조형물 매시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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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조명+입체
2019년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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