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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분류 > 트렌드+디자인
새로운 시대의 버스쉘터
KIMG 에코큐브
글 노유청 2022-01-26 오후 4:46:04 |   지면 발행 ( 2022년 1월호 - 전체 보기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오랜 이슈다. 품질과 함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측면에서 새로운 시대의 생산과 소비활동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를 향하는 현시점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더욱 중요한 이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KIMG 에코큐브는 광고매체와 공공시설의 환경개선을 동시에 고려한 버스쉘터다. 새로운 시대의 버스쉘터이자 광고매체인 에코큐브.



안전하고 무해한 버스쉘터, 에코큐브
강남구(설치·운영 KIMG)가 강남역부터 삼성역까지 테헤란로 구간 버스정류장 10곳에 최첨단 살균시스템이 갖춰진 미세먼지 프리존 쉘터 에코큐브(이하 에코큐브)를 구축하고 지난해 12월 21일 오픈했다. 에코큐브는 ‘기분 좋은 변화, 품격 있는 강남’이란 캐치프레이즈로 진행되는 공공사업 중 하나로 기존 버스쉘터를 리뉴얼한 사례다. 에코큐브는 전기집진기와 활성탄을 활용해 버스쉘터 주변 미세먼지를 90% 이상 제거해서 외부 공기를 청정하게 한다. 그 후 정화된 공기를 유입시켜 내부 미세먼지를 좋음 상태로 유지한다.

그리고 에코큐브는 냉·난방기기로 실내온도를 자동 조절하며, 온열의자도 설치해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추위를 피할 수 있다. 강남구는 에코큐브를 지난해 압구정 갤러리아백화점, 강남세무서 앞 버스정류장에서 시범 운영했고, 그 결과 테헤란로로 확대했다. 이번에 설치된 에코큐브는 미세먼지 저감장치에 UV LED 빛을 이용한 살균시스템이 추가 탑재돼 바이러스 감염 확산까지 예방한다. 또한, 에코큐브에는 강남구가 자체 개발한 버스정보안내시스템이 설치돼 버스 진입 현황과 도착시간을 실시간 영상으로 알린다.

에코큐브는 ‘더강남’ 앱과 연동해 생활정보 키오스크로 간단한 웹 검색이 가능하고, 휴대폰 무선 충전기능까지 적용해 사용자 편의성까지 높였다. 그리고 U강남도시관제센터, 소방·경찰서와 연계된 비상벨을 마련해 24시간 안심하고 에코큐브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 강남구(설치·운영 KIMG)가 강남역부터 삼성역까지 테헤란로 구간 버스정류장 10곳에 최첨단 살균시스템이 갖춰진 미세먼지 프리존 쉘터 에코큐브를 구축하고 지난해 12월 21일 오픈했다.

테헤란로를 수놓은 에코큐브
“광고지만 유익해!”라는 말은 어쩌면 기업의 사회적 책무라는 이슈를 유쾌하게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수익을 위해 만든 광고 인프라지만 고객에게 다양한 가치를 제공할 때 이런 반응이 나타난다. 이른바 기업의 돈벌이가 공적인 효과를 발휘할 때 소비자는 브랜드에 대한 평가와 호감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에코큐브도 광고지만 유익한 매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추운 겨울 따뜻한 공간에서 버스를 기다릴 수 있으면 광고를 날카롭게 바라보던 높은 철벽도 스스륵 녹아내릴 수 있으니 말이다. 특히 버스쉘터 같은 공간점유형 매체일수록 광고에 대한 무장해제는 중요한 이슈다. 에코큐브는 사용자에게 다양한 가치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공간을 구성해 이런 점을 해결했다고 할 수 있다.

KIMG는 몇 해 전 부터 버스쉘터나 광고매체롤 쓰이는 공간을 통해 시민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목적의 사업을 전개했다. 여러 브랜드와 협업으로 단기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관련 사업을 전개했고, 최근 에코큐브를 통해서 영역을 확장했다. 강남역부터 삼성역까지 이어진 테헤란로 10곳의 버스쉘터를 리뉴얼 했다.

KIMG 원난희 과장은 “에코큐브는 도시 인프라 환경개선 사업의 일종으로 광고매체를 통해서 시민에게 다양한 가치를 제공한다는 목적이 있다”라며 “에코큐브는 현재 테헤란로(강남역에서 삼성역까지) 구간의 버스쉘터 10곳을 대상으로 진행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원 과장은 “테헤란로는 하루에 평균 65만 명의 사람과 7만여 대의 차량이 지나는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라 에코큐브를 설치하기에 좋은 필드였다”라며 “그리고 에코큐브는 고정적인 광고를 표출하는 미디어 외에도 공간 전체를 래핑하는 방식으로 쉘터를 꾸밀 수 있어, 크리스마스처럼 시즌에 맞는 컨셉으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 위 내용은 기사의 일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1월호를 참고하세요.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관련 태그 : #강남구 #KIMG #버스쉘터 #에코큐브 #테헤란로 #광고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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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트렌드+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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