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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분류 > 트렌드+디자인
위기를 넘기는 기술, 하반기 주목해야 할 공모전
글 편집부 2020-09-25 |   지면 발행 ( 2020년 10월호 - 전체 보기 )



공모전을 통한 내실 다지기

사인업계에서 코로나19를 둘러싼 가장 큰 관심사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종식 시점이었지만, 장기화하면서 이제는 현실을 받아들이는 분위기라고 할 수 있다. 종식을 기다리며 손을 놓고 있기엔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일거리가 감소하면서 생산량이 줄고 그런 상황에서 업체가 할 수 있는 일은 결국 내실을 다지는 것이 아닐까 싶다.

현재 사인업계는 이미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분위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올해 안에 코로나19 종식은 쉽지 않을 것 같고, 종식된다고 해도 이전의 시대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비대면과 언택트라는 사회적 트렌드가 사인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상황에서 공모전과 전시회는 업체의 내실을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사인업계 종사자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일감이 줄어서 수익상승이나 기회 요소를 보고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버티면서 내실을 다지는 방향의 운영 전략이 필요한 것 같다”라며 “일감이 줄었다고 마냥 손을 놓고 있으면 찬스가 왔을 때 놓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라며 그리고 그는 “그런 면에서 공모전과 전시회는 내실을 다지기에 좋은 행사라고 할 수 있다”라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보다 보면 시각이 넓어지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과 수익을 출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라고 덧붙였다.한 사인업계 종사자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일감이 줄어서 수익상승이나 기회 요소를 보고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버티면서 내실을 다지는 방향의 운영 전략이 필요한 것 같다”라며 “일감이 줄었다고 마냥 손을 놓고 있으면 찬스가 왔을 때 놓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라며 그리고 그는 “그런 면에서 공모전과 전시회는 내실을 다지기에 좋은 행사라고 할 수 있다”라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보다 보면 시각이 넓어지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과 수익을 출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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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대한민국옥외광고대상

‘2020 대한민국옥외광고대상’은 사인업계가 주목해야 할 공모전 중에 가장 큰 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한민국옥외광고대상은 사인업계가 주목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공모전이라 할 수 있다. 올해도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가 주최하고 행정안전부, 한국옥외광고센터, 아시아광고연합회(AAA)의 후원으로 열릴 예정이다. 접수 기간은 10월 5일부터 6일까지고 출품개요는 다음과 같다.

2020 대한민국옥외광고대상 출품개요
1. 출품부문 기설치광고물, 창작광고물 (디자인 시안 / 모형)
2. 출품방법 및 안내
가. 기설치광고물
(1) 기설치광고물은 실제로 부착되어 광고 및 홍보활동이 진행 중인 광고물 및설치물을 말함.
(2) 출품은 출력물이며, 주야간/근거리/원거리 등으로 다양한 표현방법이 가능함
(3) 네온사인이나 전광판 광고물(디지털) 등 동영상 표현의 광고물은 촬영(120초) 하여 USB나 CD-ROM으로 제출해야 함.
(4) 출품하고자 하는 회사는『기설치 광고물 출품서약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함.
(5) 출품작 주변을 촬영한 사진 1매를 첨부해야 함.
(6) 특정 국가 및 종교·공공성에 저해되지 않으며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 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동법 시행령 및 조례, 건축법령에 위반되지 않는 작품이 어야 함.

나. 창작광고물 (디자인 시안 / 모형)
(1) 창작광고물은 실제로 부착되지 않은 광고물을 말함.
(2) 모형의 경우
○ 가로,세로,높이 1.8m이하로 제작해야 하며, 220v용으로 만들어야 함.
○ 파손 우려 작품은 안전장치와 수상되었을 경우 출품자가 직접 운반해야 함.
○ 무게가 15kg을 넘는 작품은 반드시 이동(운반)이 가능한 장치를 반드시 해야 함.
(이를 지키지 않을 시 상훈(수상)에서 제외 됨)
(3) 디자인 시안 및 설계도의 경우
○ 컴퓨터 작업 또는 손작업 모두 가능함.
○ 한국의 미(美)를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현실적인 한국형 생활형 간판 디자인을 주제로 작품을 출품함. 단, 이는 디자인 작품(시안) 중 학생 출품작에 한하여 적용 됨.(일반 출품의 경우 자유 주제)

다. 공통사항
(1) 디자인 패널 사이즈는 반드시 A1 size(841mm×594mm)만 가능
(2) 모든 작품은 표현 방식이나 소재를 가리지 아니함.

10월 7일 본심심사를 진행하고, 10월 13일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 홈페이지(www.koaa.or.kr)를 통해 공고할 예정이다. 시상식은 예년과 동일하게 KOSIGN2020 전시회 개막일(11월 19일) 진행할 예정이다. 대통령상(대상), 국무총리상(최우수상), 행정안전부장관상 등 수상작을 KOSIGN2020 전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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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우수간판공모전

2020 우수간판공모전은 평소에 간판을 눈여겨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이다. 우수간판공모전은 사인업계종사자를 포함해 간판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2020 우수간판공모전 주제는 법률과 설치기준을 준수하는 전국의 우수간판(아름다운 간판)으로, ‘우수간판DB’ 내 32개 업종 카테고리(음식점·주점·카페·병원 등)별로 나눠 응모해야 한다. 9월 1일부터 10월 16일까지 한국옥외광고센터 홈페이지(www.ooh.or.kr)를 통해 응모할 수 있고 공모전 개요는 다음과 같다.

2020 우수간판공모전 개요
1) 참가자격
옥외광고업종사자 및 옥외광고디자이너 등
옥외 간판에 관심이있는 국민

2) 공모내용
전국 우수간판(아름다운 간판) 사진
법률과 설치기준을 준수하는 간판중 개성있고 아름다운 간판
우수간판DB내 32개 업종 카테고리(음식점, 주점, 카페, 병원 등)별 응모

3) 응모방법
한국옥외광고센터(www.ooh.or.kr)내 ‘우수간판DB’ 업로드 통한 온라인 접수
간판 사진 2장(메인1장, 점포 전경1장)필수 입력

3) 시상내역
총 100점 선정(최우수상 1점, 우수상 2점, 장려상 7점, 채택 90점)
최우수상 - 공제회 이사장상, 부상(상금 200만 원) 최우수간판 인증패(점포 및 우수간판 제작업체 인증패 수여)
우수상 - 부상(상금 100만 원), 우수간판 제작업체 인증패 수여
장려상 - 부상(상금 20만 원)
채택 - 부상(1만원 상당의 모바일 상품권)

4) 심사방법 및 일정
공모접수 9월 1일 ~10월 16일
1차 심사 : 각 카테고리별 예선(업종별 좋아요 상위 입상작 100개 선정)
2차 심사 : 옥외광고센터 내부심사
3차 심사 : 외부전문가(5명 내외) 심사
수상작 선정 및 발표(11월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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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대한민국광고대상

대한민국광고대상은 한국광고총연합회 주최로 진행되는 한국 광고계의 최고 권위의 광고상입니다. 올해로 27회를 맞이하는 본 시상은 매년 각 광고회사에서 엄선한 약 2,000여 편의 작품들이 출품되고 있으며, TV, 디지털, 인쇄, 옥외 등 전 광고 매체를 아우르는 국내 유일의 종합광고상으로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이슈를 반영했다. 특히 올해는 디지털 광고시장의 성장과 확대를 반영하여, 퍼포먼스 마케팅, 소셜커뮤니케이션 등을 신설했고, 공모전 개요는 다음과 같다.

2020 대한민국광고대상 개요
1. 출품 일반 사항
1) 접수 기간 : 2020년 9월 28일(월) ~ 10월 16일(금) 18:00까지, 총 19일간
2) 접수 방법 : ‘광고정보센터 내 대한민국광고대상 홈페이지 (http://adawards.ad.co.kr)’에서 인터넷 접수
3) 출품 자격 : 2019년 9월 1일 부터 2020년 10월 16일 사이에 ‘국내 매체’ 또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매체’에 집행된 광고물로 한정
* 해외 광고회사에서 제작한 글로벌 소재를 국내에서 집행만 한 경우에는 출품 불가(공동 기획 및 제작인 경우에는 출품 가능)
* 특별상 – 해외집행광고는 시행요강의 별도 출품 자격 확인
4) 출품 요건 : 출품은 광고주, 광고회사, 제작사 등 출품 작품과 관련된 회사들이 공동으로 출품하는 것을 원칙을 하되 광고주, 광고회사, 제작사 중 출품하고자 하는 회사의 대표자 명의로 출품해야 함(출품사는 사업자등록이 되어있어야 함)

5) 부문별 중복 출품 가능
DOOH광고는 디지털 영상 부문과 옥외 부문에 중복 출품 가능
TV영상 부문에 출품 했어도, 오디오가 부각되는 광고물일 경우 오디오 부문에 출품 가능
옥외 부문에 출품 했어도, 기술적으로 부각되는 캠페인 혹은 광고물일 경우 특별상 이노베이션 부문 출품 가능
공익, 공공광고는 매체별 제한없이 출품 가능 등

지난해 열린 2019 대한민국광고대상은 광고 회사, 제작사, 광고주 등 81개사가 약 3,000여 점의 작품을 선보였다. 출품된 3,000여 개의 작품 중 11개 일반 부문 대상을 포함한 총 56점이 수상작으로 결정되었다. 옥외광고는 이노션과 신세계프라퍼티가 집행한 실종 아동 찾기 캠페인 ‘세상에서 가장 큰 아이’가 대상을 받았다.

※위의 내용은 기사의 일부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10월호를 참고하세요.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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