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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광고산업통계조사
전체 광고산업 시장 16조 4,133억 원 규모, 작년 대비 3.9% 성장
글 편집부 2019-04-04 오후 1:24:19 |   지면 발행 ( 2019년 4월호 - 전체 보기 )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2월 14일 ‘2018 광고산업통계조사’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2017년도 1월부터 12월까지 사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광고산업통계조사는 전국 광고산업 관련 사업체를 대상으로 한다. 이는 우리나라 광고산업의 전체 시장규모와 현황을 파악하고, 광고 관련 통계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이다. 조사 결과는 향후 광고산업의 경제적 가치를 분석하고, 광고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조사는 기존 조사에서 제외되었던 정부 광고 대행기관도 포함하고 있다. 광고산업 전반의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2018 광고산업통계조사를 살펴보자. 편집자 註
정리 : 편집부 /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2018 광고산업통계조사 일부인용


전체 광고시장 16조 4,133억 원 규모, 최근 2년간 매년 증가세 보여

2018 광고산업통계조사에 따르면 2017년 전체 광고산업 시장 규모는 7,234개 사업체 16조 4,133억 원 규모다. 이는 작년 15조 7,952억 원 대비 3.9% 증가한 수치다. 최근 2년간 광고산업 규모는 매년 증가세를 보인다. 이는 같은 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과 유사한 수치다.
업종별 매출액을 살펴보면, 광고종합대행업(이하 광고대행업)이 6조 4,050억 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는 전체 광고산업 시장의 39%를 차지하는 비중이다. 그 외 61%는 광고제작업, 광고 전문서비스업, 인쇄, 온라인광고대행업, 옥외광고대행업이 10조 83억 원 규모로 차지하고 있다.

또한, 광고 사업체의 평균 매출액은 22억 7천만 원으로 작년보다 소폭 증가했다. 평균 매출액은 광고대행업이 32억 8천만 원으로 가장 높고, 온라인 광고대행업이 28억 4천만 원, 옥외광고대행업 17억 2천만 원, 광고 전문서비스업 16억 6천만 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번 통계조사는 기존에 제외되었던 정부 광고 대행기관도 포함해 분석하고 있다. 동일한 조건의 추이 분석을 위해 최근 2년간 자료를 모두 재분석했다. 따라서 기존 광고산업통계조사 보고서와 비교 시 주의를 요구한다.

최근 2년간 매출액을 살펴보면, 광고대행업은 전체 광고산업 중 가장 높은 매출액 비중을 차지했다. 그러나 2016년 45.2%에서 2017년 39%로 감소했고,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을 따져봐도 2016년 33억 원에서 2017년 32억 8천만 원으로 매년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광고대행업 다음으로 매출액 비중이 높은 온라인광고대행업은 2016년 13.2%에서 2017년 16.7%로 31.4%나 크게 성장했다. 온라인광고대행업의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은 2016년 24억 원에서 28억 4천만 원으로 증가했다. 이는 온라인광고대행업이 광고대행업의 평균 매출액과 격차가 줄어들고 있으며, 생산성이 큰 산업으로 드러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광고산업 규모 및 매체별 광고비

광고 매체별 매출액 현황

2017년 광고사업체의 매출액에 따른 전체 광고산업 시장 규모는 16조 4,133억 원이다. 그 가운데 매체광고비는 10조 5,122억 원으로 전체 광고시장의 64%를 차지한다. 매체광고비는 방송, 인쇄, 인터넷 및 옥외부문 매출액이다. 나머지 36%(5조 9,011억 원)는 매체 외 서비스 매출액으로 광고 전문 서비스업(브랜드컨설팅, 마케팅 조사, 전시 및 행사대행업 등), 광고물 인쇄업 및 광고 제작(인쇄광고, 영상광고, 광고사진 스튜디오) 사업체의 매출액을 말한다. 특히, 매체광고비 기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매체는 1위가 컴퓨터(PC)로 나타났다. 2위가 옥외, 3위는 케이블TV, 4위 지상파TV, 그리고 5위가 모바일분야다.

전체 광고산업 시장 규모(16조 4,133억 원) 대비 각 매체 부문별 규모를 살펴보면 방송, 인터넷, 옥외광고 순이다. 방송(지상파TV, 라디오, 케이블TV, IPTV, 위성TV, DMB) 부문이 3조 7,827억 원으로 23%를 차지한다. 인터넷 부문이 3조 6,406억 원으로 22.2%, 옥외부문 1조 9,227억 원으로 11.7%다. 특히, 인터넷 중 모바일 광고 매출액은 작년 대비 21.2% 증가했으며, 전체 광고산업 매체 중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다.

매체 유형별로 분류해보면, 4대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의 금액은 3조 1,124억 원으로 전체 매체 비중의 29.6%다. 뉴미디어[케이블, 위성, 컴퓨터(PC), 모바일, IPTV, DMB]는 5조 4,771억 원으로 52.1%, 옥외광고는 1조 9,227억 원으로 전체 매체 비중의 18.3%를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2년간 광고 매체별 매출액 중 지상파TV 광고시장은 하락 추세지만, 케이블(종편 포함)TV와 인터넷 중 모바일 광고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옥외광고 부문 현황

옥외광고대행업(종합광고·제작대행) 업무 분야별 매출액
이번 광고산업통계조사에 따르면, 2017년 전체 광고시장에서 옥외광고업의 매출액은 1조 3,737억 원이다. 2016년 1억 2492억 원과 비교하면 약 10% 성장한 수치다. 이번 조사에서 옥외광고대행업은 옥외종합광고대행과 옥외광고 제작대행으로 나눴다.

전체 옥외광고대행업 매출액을 살펴보면 세부 업무 중 야립과 빌보드 분야가 4,364억 5천만 원으로 가장 많은 매출액을 차지했다. 그다음으로 극장 매출액이 2,545억 원으로 나타났다. 옥외광고업 사업체 총 799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옥외광고대행업에는 1인~4인이 종사하는 사업체가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매출액 규모별로 분류를 해보면 1억~10억 미만 사업체가 448개로 가장 많았고, 1억 미만 사업체가 167개로 그 뒤를 이었다.

옥외종합광고대행은 586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했으며, 총매출액은 1조 1,493억 원으로 나타났다. 옥외광고 제작대행은 259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하고, 총매출액은 2,245억 원으로 나타났다.

※위의 내용은 기사의 일부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4월호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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