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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디지털 프린팅 시장의 미래!
미국의 전문가들이 말하는 시장과 기술
글 편집부 2019-02-25 |   지면 발행 ( 2019년 3월호 - 전체 보기 )




미국의 여러 전문가들은 지난 20년간 대형 디지털 프린팅 업체는 업계의 현실을 잘 파악해왔다고 했다. 그리고 현재와 미래 시장 트렌드를 잘 관찰하고 분석한 기업에 매우 수익성 높은 분야였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선구자역할을 한 기업은 많은 숙제를 풀었고, 미래 수익원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신 장비와 자재에 폭넓게 투자해왔다. 그리고 장비, 잉크 및 미디어 공급업체는 패브릭 프린팅, 패키징, 3D, 프로토타이핑 및 전광판과 같은 분야에서 더 많은 프린트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미래에는 어느 시장에 주력할 것인가? 차세대 기술, 애플리케이션 및 트렌드는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에 관해 토론하고 앞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슈들을 다루기 위해 장비, 소재 관련 업체들을 포함해 미국의 전문가 패널들이 모여 의견을 나눴다. 미국의 SGIA 저널(SGIA Journal)이 소개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을 자세히 살펴보자. 편집자 註




향후 3년에서 5년 사이 대형 디지털 프린팅 시장이 어떻게 될 것으로 예측하는지?


테리 코만 Firehouse
앞으로 시장은 고유 출력(specific output) 타입보다는, 오히려 줄어든 출력업체 및 공급업체뿐만 아니라 잉크젯 및 잉크와 관련된 모든 프린팅 분야의 합병을 보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결국, 속도와 가격이 미래를 좌우할 것이다.

래리 아미고 Durst
장비 수요는 일반적인 프린터보다 줄어들고 고속프린터(HSP)의 판매가 늘어나는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다. 잉크젯 기술의 발전이 더욱더 빨라짐에 따라 저렴한 비용으로 출력물을 제공할 수 있는 대형 출력 서비스 공급업체(PSPs)에 와이드 포맷 프린팅의 통합(consolidation)를 가속하는 경향이 있을 것입니다.

켄 해눌렉 EFI
대량생산 시장이 끝나는 시점에 싱글 패스 잉크젯 보급이 증가하고, 점점 더 빠르고 정확한 작업 결과물을 볼 수 있을 거로 생각한다. 그리고 더 많은 미디어 처리 자동화 및 통합된 워크플로우를 구성해 생산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갈 것이다. 그리고 자신을 전통적인 프린트업체라고 생각하지 않는 제조회사의 유입이 증가하면서 고객의 범위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중간 시장에서는 EFI 와이드 포맷 프린터의 도입으로 성장 기회를 만들 수 있고 다양한 기능과 옵션을 추가할 수 있는 프린터가 인기를 끌 것이다. 대형장비를 도입해 와이드 포맷 프린팅을 도입하면 결국 본사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비용 절감이라는 비슷한 고민을 하는 있는 여러 업체도 와이드 포맷 프린팅 도입을 고려할 것으로 생각한다. 반면, 장폭장비를 보유하지 않은 PFP 숍과 소규모 상업 프린트 업체를 계속해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대형 업체가 수주하지 않는 소규모 작업을 하거나, 아웃소싱 의뢰를 받는 형태로 제품을 생산할 것이다.

브라이언 하이트 Image Options
M&A의 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Image Options는 시장에 많은 통합(consolidation)을 보고 있다. 우리는 2019년과 2020년에 경기 침체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업들은 내년 중순부터 투자를 늦추고, 부채를 줄이며 현금을 보존하려는 경향을 보일 것이다. 비용을 절감하면서 실행하는 데 위험이 없는 프로젝트를 통해 기회를 찾아야 한다.

헤이즈 홀츠호이어 Bluemedia
기업들이 인수를 통해 성장을 계획하면서 제조업체의 통합(consolidation)이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차별화 능력이 중요한 시점이다. 온라인 기술을 이용한 상품의 주문제작은 시장을 무너뜨리고, 분리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프린팅이 아니라 표면이나 재료 위에 작업하는 프린팅 분야는 경쟁 우위를 얻을 수 있을 거로 생각한다.

데보라 허치슨 Agfa
와이드 포맷 방식으로 출력한 물량은 향후 3년에서 5년 사이 연 13%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건강한 외형 성장은 소프트 사이니지용 승화 장치와 싱글 헤드 어레이 등과 같은 기술 진보로 인해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 고객들은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계속 요구할 것이다. 이는 더 빠르고 효율적인 생산을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와 함께 프린트 헤드 개발, UV 잉크 경화 기술, 이미지처리 기술 및 미디어 전송(즉, 폭, 자동화)에서 꾸준한 성과를 이끌고 있다. 이러한 성장의 대부분은 기존의 아날로그 프린팅에서 잉크 및 미디어의 발전에 의해 활성화된 디지털 프린팅 및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의 전환을 통해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마이크 카이릿츠 SwissQprint
우리가 본 트렌드 중 하나는 UV 프린터의 경화 방식이 LED로 바뀌는 것이다. 프린터 개발회사는 이러한 트렌트를 점차 민감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LED로 전환하는 것을 위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LED 경화는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에너지 효율도 높다. SwissQprint UV LED 시스템은 라텍스와 할로겐을 활용한 기존 UV 경화 시스템보다 훨씬 더 적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LED 경화 방식의 또 다른 장점은 열 생산이 적으며, 이로 인해 출력업체가 다양한 소재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친환경적이고 에너지효율이 높은 이러한 트렌드가 앞으로 몇 년 동안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그리고 효율성은 회사의 성공에 점점 더 중요한 요인이 되어 가고 있다. 자동화 시스템은 출력업체의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정도로 필수적인 요건이 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내년 와이드 포맷 출력시장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제조업체는 장비보다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에 집중할 것이다.

마이클 맥스웰 Mimaki
UV 프린터의 LED 경화 기술은 와이드 포맷과 관련된 대부분 분야에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물론, 이 분야에는 여전히 솔벤트 프린팅 기술이 지배적이지만, 앞으로는 더 빠른 출력 시간과 다양한 소재 적용을 할 수 있는 생산방식의 유연성이 더 많이 필요할 것이다. 솔벤트를 포함한 잉크 기술은 패스트 패션 업계의 보편적인 방식인 JIT(just-in-time : 입고된 물건을 재고로 남겨두지 않고 그대로 판매하는 상품관리 방식. 즉, 재고를 0으로 해 관련 비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한 방식)시장에 판매 가능한 아이템을 생산하려고 한다. 하지만 UV 프린터의 LED 경화 기술이 제공하는 성능이나 전반적인 기능에는 없기 때문에 쉽지 않다. 대형 출력업체는 빠르게 납품하면서 소비자 요구에 시의적절하게 답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출력물은 교통량이 많은 실제적인 지역에 사용되고 있으며, 내구성이 좋고 실외 환경에서도 수명이 길어야 한다.
솔벤트 기술은 가장 내구성이 좋고 오래가는 프린트를 제공하지만, 생산 병목 현상으로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 내구성은 유해가스 배출과 같이 대량출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몇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라텍스 잉크 기술은 유해가스 배출과 배송 시간을 줄이는 장점이지만, 내구성과 실외 수명에 아쉬운 점이 있다. UV 프린터의 LED 경화 기술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실외 환경에서 솔벤트에 준하는 내구성을 지닌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UV 프린터의 LED 경화는 신제품 개발에 주력한 유용한 기술이다. 현재 솔벤트 기술은 긴 실외 수명이 필요한 경우나 친환경 출력물을 요구하지 않는 특수화된 환경에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이전에 이 분야를 지배해온 다른 수성 잉크와 마찬가지로 라텍스는 인테리어 그래픽에 더 적합할 수 있다.

브렌트 몽크리프 Fujifilm
업계관계자들의 예측과 고객으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통해 알 수 있던 사실은 디지털 프린팅 시장의 일부 분야는 하락세를 보이지만, 대다수 분야는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디지털 프린팅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는 점이다. 반면, 유통 매장의 폐쇄가 계속되면서 이는 관련 사업을 하는 업체에 악영향을 미치는 압박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앤드류 오랜스키 Roland
수년간 디지털 프린팅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는 간판, 배너 및 포스터 외의 응용 분야일 것이다. 기존 제품도 여전히 인기가 있지만, 벽지, 주문 제작된 소비자 제품 및 실내 장식 분야는 향후 5년 안에 디지털 프린팅 시장의 주류가 되리라 예측한다. 그리고 표면을 기술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장치와 잉크, 하드웨어가 더욱 전문화될 것이다. 또한, 대량 생산 분야에 싱글 패스 출력 기술 보급이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랜디 파 Canon
여러 면에서 우리는 이것이 특히 표면적으로 보면 현재와 거의 똑같아 보일 것으로 생각한다. 배너와 포스터는 계속해서 필수품이 되겠지만, 생산 빈도는 늘어나고 작업 소요 시간을 짧아지며, 출력 분량(print run)이 더 짧아질 것입니다. 또한, 디지털 프린팅은 다른 완성품의 전반적인 제조 과정 중 일부로 점점 더 통합될 것으로 보인다.

톰 위튼버그 HP
우리는 기술의 발전이 디지털 사이니지의 구매 가격과 사용 가격을 낮출 것으로 생각한다. 이는 디지털 프린팅 시장에 큰 위기처럼 여겨질 수도 있다.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시장의 요구에 따라 이미지가 정적일 수도 있고, 또는 동적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사이니지도 훌륭하지만, 크기와 전기 등 아직 완벽하게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다. 즉, 크기가 커질수록 출력 버전보다 전자 버전이 확실히 더 큰 비용이 드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또한, 어떤 종류의 디지털 사이니지라도 실행시킬 수 있는 전력이 필요하며, 특히 오래된 건물에서는 더 큰 비용이 든다. 결과적으로 디지털 프린팅을 통해 생산하는 아날로그 사이니지는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디지털 사이니지와 공존할 필요가 있다.



 ※위의 내용은 기사의 일부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3월호를 참고하세요.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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