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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옥외광고 통계
전체 매출액 3조 4,026억 원, 전년 대비 약 5.9%증가
글 편집부 2019-02-01 오전 11:12:29 |   지면 발행 ( 2019년 2월호 - 전체 보기 )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옥외광고센터가(이하 한국옥외광고센터) 2018 옥외광고 통계를 발표했다. 이는 1년간(조사 기간 2017년 1월부터 12월까지이고 본문 도표상의 2018년, 2019년 수치는 추정치)의 옥외광고 산업 전반의 현황을 파악한 자료다. 이번 조사에는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옥외광고와 관련한 심층분석을 추가해 신뢰도를 높였다.
옥외광고 산업의 규모를 파악하고 경제적 가치를 평가 분석해 산업진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하기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옥외광고 산업 전반을 한눈에 볼 수 있는 2018 옥외광고 통계를 살펴보자. 편집자 註
자료 : 한국옥외광고센터 2018 옥외광고 통계 일부인용


▲ 전체 옥외광고 산업규모(단위:억 원)

전체 매출액 3조 4,026억 원, 2018년은 소폭 감소 예상

2018 옥외광고 산업통계 결과를 살펴보면, 2017년 옥외광고 전체 매출액은 3조 4,026억 원으로 나타났고, 이는 전년(2016년 3조 2,117억 원) 대비 증가한 수치다. 그리고 2018년 전체 매출액 추정치는 2017년 대비 0.6% 감소한 3조 3,811억 원 나타나 소폭 감소하는 것으로 예상했다.

종류별로 살펴보면, 건물부착 광고의 매출액이 1조 2,667억 원으로 가장 많았고, 이는 전체 옥외광고 시장의 37.3%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시설 이용 광고는 3,650억 원으로 전체 옥외광고 시장의 10.7%였으며, 교통수단 이용 광고는 2,826억 원으로 전체 옥외광고 시장의 8.3%를 차지했다. 공공시설물 광고, 지면 설치 광고 및 공공장소 광고는 전체 옥외광고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3.6%, 4.6%, 3.3%로 나타났다. 또한, 여가시설 광고의 경우에는 4,640억 원으로 전체의 13.6%를 차지했으며, 쇼핑 시설 광고와 유동 광고는 각각 전체의 3.4%와 6.1%로 나타났다. 광고물 실사출력은 3,083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9.1%를 차지했다.

전체 시장에서 종류별 광고물 비중 변화는 2017년 대비 2018년에 크지 않았고 교통수단 광고는 2017년 대비 10.7%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리고 아날로그 광고 매출액은 2017년 2조 8,092억 원으로 집계됐으며, 디지털 광고 매출액은 5,933억 원으로 나타났다. 2018년 아날로그 광고 매출액은 2017년 대비 0.8%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디지털 광고 매출액은 0.4%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디지털 광고의 증가를 예상할 수 있는 건 산업환경과 법령의 변화로 인한 결과라고 해석할 수 있다.


▲ 전체 옥외광고 산업규모

옥외광고 시장, 2017년을 시작으로 하락세

2018 옥외광고 통계의 결과에 따르면, 향후 옥외광고산업의 전망은 결코 밝지 않다. 이는 전반적인 국가 경제의 위축도 한몫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을 2017년 3.1%인데 반해 2018년 2.8%, 2020년 2.6%로 하향 곡선을 그릴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2017년에 3%대의 경제성장률을 찍고 경제가 다시 하락하는 것을 의미한다. 옥외광고 시장 역시 이러한 거시경제 지표와 같이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체적인 옥외광고시장은 2017년 3조 4,026억 원을 고점으로, 2018년 3조 3,811억 원, 2019년 3조 3,521억 원으로 점차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대행)사와 광고물 실사출력을 포함한 제작·설치사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매체(대행)사의 경우 점차 우상향하는 반면 제작·설치사는 옥외광고 전체 시장과 같이 2017년을 시작으로 점차 우하향하는 추세를 보인다. 이러한 추세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는데, 먼저 법률적 측면에서 규제 일색의 옥외광고물법령이 산업의 진흥을 추구하는 법령으로 점차 변화되면서 매체(대행) 시장에 유리한 정책들을 도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 광고의 도입,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지정, 택시 상부 표시등 전광류 광고물의 시범운영 등은 그러한 기조를 잘 반영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전환에 따라 산업에 대한 규제 완화는 지속할 전망이다.

반면, 제작·설치사의 경우 일부 기업형 간판을 제작하는 사업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1인 기업이나 소상공인으로 이루어진 업종인데, 최근에 불법광고물에 대한 정비 및 철거가 강화되면서 신규 설치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자기 점포를 알리는 생활형 간판(법률상 ‘자사 광고’에 해당)에 대한 규제는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간판개선사업이나 정비사업을 통해서 기존의 있는 간판도 철거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매년 진행하고 있는 간판개선사업은 도시미관을 정비한다는 측면에서 1업소 1간판을 권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간판 수량의 제한이 점차 간판제작산업을 위축시키고 있다.

※위의 내용은 기사의 일부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2월호를 참고하세요.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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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태그 : 옥외광고 산업통계 옥외광고센터 2018 디지털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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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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