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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분류 > Big Print
패브릭의 변신, 조명에서 부스까지 에이엘
글 이선혜 2015-09-23 오후 5:45:08 |   지면 발행 ( 2015년 9월호 - 전체 보기 )




패브릭의 변신,
조명에서 부스까지 에이엘

천으로 만든 라이트 박스를 전시하고, 전시 부스도 뚝딱 하고 설치한다. 패브릭에 출력된 이미지는 경질의 소재에 입혀진 것보다 강렬하다. 패블라이트는 이동과 교체가 잦은 전시장과 광고 시장 상황에 잘 맞는다. 패블라이트의 이미지는 생각보다 더 깔끔했고 실제 이미지에 가까웠다. 패브릭을 적용한 라이트 박스 시장은 점차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에이엘은 패브릭 출력 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전시에 출품하고 있다. 패브릭 아이템 시장으로 뛰어들기 전에는 도광판과 백릿 소재 납품 업체였다.


▲ 패블라이트는 유연성 있는 연출이 가능해서 다양한 형태 구현에 적합하다. 가볍고 약한 힘으로도 팽팽한 형태를 유지하고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다.

그러다 해외전시에서 패브릭 라이트 박스를 접했다. 당시 기존 한국시장에 사인 디스플레이 이미지 연출로 많이 사용되는 재질은 플렉스였다. 백릿 필름이 대중화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조명 출력 시장이 커졌다. 그로 인해 조명으로 깔끔한 이미지 표현이 가능해졌다. 에이엘은 이런 시장 상황 속에서 패브릭을 사용한 라이트 박스가 획기적이라고 생각해 국내에 이를 활용한 제품을 찾아다녔다. 하지만 소재를 찾는 것이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인쇄방식도 알 수가 없을 정도로 국내에 전무한 상황이었다.

사인시장을 겨냥한 아이템이었기 때문에 실제 이미지와 가장 유사하게 표현되는 인쇄 기법이 필요했다. 유럽에는 이미 패브릭 시스템 시장이 활성화됐다. 에이엘의 마재광 대표는 “소재를 찾기 위해 유럽 전시를 돌아다녔다”며 “처음에 원단출력을 시도했을 때 승화 전사방식을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승화 전사방식으로는 제품의 발색도가 떨어져 원하는 이미지가 표현되지 않았다. 출력면에 직접 잉크를 투입시키는 방식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현재의 패브릭 출력을 찾았다. 패브릭은 소재 바닥에 있는 원사까지 색을 물들여 색감이 깊다. 그런 특징으로 3D 느낌의 색 표현이 가능하다.


▲ 에이엘은 작업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제품 만드는 공간을 따로 구성했다. 사옥에서 사용하는 조명은 에이엘의 패블라이트에 들어가는 LED다.

또한, 발색과 선명도가 높고 내구성이 강하다. 마 대표는 “출력 후 시간이 지나면 변색되는 것은 모든 소재가 마찬가지다”며 “현재 패블라이트가 옥외로 나가고 있지는 않지만, 실험 결과 표면의 색이 흐려져도 조명을 켰을 때 차이가 없을 만큼 잉크 침투율이 높아 내구성이 좋다”고 덧붙였다. 처음 뛰어든 시장에서 패블라이트 아이템을 적극적으로 개발할 수 있었던 것은 평면 광원인 도광판 사업을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덕분에 패브릭 라이트를 기술적으로 빠르게 성숙시킬 수 있었다. 에이엘 패브릭 시스템에 사용되는 원단은 폴리에스테르로 합성섬유다. 사람들의 살에 닿는 옷의 소재로 사용될 만큼 무해하다.

※위의 내용은 기사의 일부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9월호를 참고하세요.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관련 태그 : 에이엘 패블라이트 패브릭시스템 조명 실사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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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Big Print
2015년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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