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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분류 > 트렌드+디자인
칸 라이언즈 2021 옥외부문 수상작
글 편집분 2021-07-27 |   지면 발행 ( 2021년 8월호 - 전체 보기 )



특집
칸 라이언즈 2021 옥외부문 수상작

2021 칸 라이언즈가 지난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비대면 방식인 ‘칸 라이언즈 라이브’를 통해 열렸다. 올해 칸 라이언즈는 90개국, 30개 부문에 총 29,000여 점이 출품됐다. 올해 칸 라이언즈는 커뮤니케이션, 크래프트, 엔터테인먼트, 익스피리언스, 굿, 헬스, 임팩트, 이노베이션, 리치 등 9개 카테고리를 정했고, 총 30개 부문을 심사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그 결과 43개의 그랑프리를 포함해 53개국에서 982개의 수상작이 탄생했다.

사이먼 쿡(Simon Cook) 라이언즈(LIONS) 매니징 디렉터는 심사평을 통해 “칸 라이언즈 기간 동안 세계적인 크리에이티브 작품들의 귀환과 새로운 기준을 세운 수상작들을 만났다”라며 “이와 함께 영감을 주는 대화와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 칸 라이언즈 어워즈 쇼와 수상작의 크리에이티브를 분석한 결과물을 경험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사이먼 쿡 매니징 디렉터는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는 크리에이티브가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사회를 구성하며,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바꾸는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2021 칸 라이언즈 트렌드는 “크리에이티브로 문제를 해결하라!”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몇 해 전부터 이슈였던 ‘선한 동기와 브랜드 행동주의’가 좀 더 진화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은 모든 것을 엉망으로 만들었지만 모든 어려움과 일상 속 제약들은 더욱 크리에이티브한 생각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 셈이다. 혁신을 향한 이러한 움직임은 올해 티타늄(Titanium Lions) 부문 출품작에서 명백하게 나타났고, 지난 2019 칸 라이언즈에 비해 티타늄 부문 출품작 수는 13.5% 증가했다. 그리고 올해 칸 라이언즈 디자인 부문에서는 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이 그랑프리를 포함해 모두 19개의 부분에서 수상했고, 이는 디자인 부문 전체 수상작의 42%를 차지하는 비중이었다. 결국, 올해 칸 라이언즈에서 드러난 문제 해결을 위한 크리에이티브는 세계적인 흐름이라 할 수 있다.

정리 편집부 / 사진 칸 라이언즈 한국 사무국(www.canneslions.co.kr)
 
 


그랑프리
셔터가 다시 올라갈 날을 기다리며!

하이네켄은 옥외광고를 통해서 코로나19로 인해 힘들어하는 가게 주인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Shutter Ads는 코로나19로 인해 폐업 혹은 휴업을 하는 가게의 셔터에 광고를 집행했다. 이를 통해 광고집행 비용을 가게 주인에게 지급함으로써 그들의 경제적인 어려움 해소에 도움을 주는 캠페인이었다.
타이틀 SHUTTER ADS 광고주 HEINEKEN 광고대행사 PUBLICIS ITALY Milan

그랑프리
100% 전기차 마을, Appy
르노는 프랑스 남부의 ‘애피(Appy)’에 세계 최초의 100% 전기차 마을을 만들었다. 이는 르노의 전기차 조에(Zoe)를 알리기 위한 대형 프로젝트다. 프랑스 남부 아리에주 지역에 있는 애피마을 주민에게 3년간 이용할 수 있는 전기차 조에와 충전기를 무상으로 제공해 마을의 교통수단을 모두 전기차로 전환한 것. 르노는 프로젝트에 100% 전기차 시대의 실현 가능성과 교통수단이 전기차로 전환될 경우 발생하는 이점을 보여주려는 의도를 담았다.
타이틀 RENAULT-VILLAGE ELECTRIQUE 광고주 RENAULT 광고대행사 PUBLICIS CONSEIL Paris

그랑프리
와퍼를 뒤덮은 곰팡이
버거킹은 다소 충격적인 장면으로 와퍼의 신선함을 알렸다. 냉장고에서 각각 28일, 32일 35일간 방치해 곰팡이가 핀 와퍼를 담아낸 이미지 위에 ‘인공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는 아름다움(The beauty of no artificial preservatives)’이란 카피를 배치했다. 충격적인 이미지와 상반되는 카피를 통해서 버거킹의 와퍼가 다른 패스트푸드와는 차별성이 있다는 점을 명확하게 알리고 있다.
타이틀 DAY 35, DAY 28 광고주 BURGER KING 광고대행사 BURGER KING Miami, INGO Stockholm, DAVID Miami, PUBLICIS ROMANIA Bucharest

골드 라이언
진짜 패션 HAVAIANAS!
패션위크 백스테이지는 그야말로 전쟁터다. 런웨이 무대로 오르기 위해 준비하는 모델과 스태프가 엉켜서 바쁘게 돌아가는 곳. 런웨이의 화려함과는 아주 다른 세계가 백스테이지다. HAVAIANAS 반대로 그런 점에 주목해 흥미로운 캠페인을 전개했다. 백스테이지에서 패셔니스타들이 편하게 입고 있는 옷과 매칭한 HAVAIANAS의 슬리퍼. 마치 진짜 패션이란 이런 것이라고 말하는 듯한 캠페인.
타이틀 BACKSTAGE 광고주 HAVAIANAS 광고대행사 ALMAPBBDO Sao Paulo

골드 라이언
어디서나 눈에 띄는 골든아치
골든아치로 불리는 맥도날드의 로고인 노란색 M은 어디에서는 강렬하게 시선을 사로잡는다. 로고 자체가 사실상 아이콘이기 때문에 기발한 아이디어가 아니라도 노란색 M자만 보이면 맥도날드를 연상하게 된다. 이 캠페인 역시 그저 로고의 반만 걸쳐뒀을 뿐인데 맥도날드를 연상하게 한다. 그리고 ‘We deliver’라는 문구를 배치해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는 광고를 구성했다.
타이틀 MODERN, SIXTIES, TERRACE 광고주 MCDONALD’S 광고대행사 LEO BURNETT London

골드 라이언
미니다운 기능 설명서
아이코닉한 아이템은 그 차제로도 긴 설명이 필요 없는 경우가 있는데, 미니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떤 부연설명을 해도 결국 미니답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이 캠페인 역시 미니다운 기능 설명이라 할 수 있다. 파크 디스턴스 컨트롤,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 파킹 어시스턴트를 각각 재미있는 이미지로 간결하게 설명했다.
타이틀 PARKDISTANCECONTROL, ADAPTIVELEDHEADLIGHTS 광고주 MINI 광고대행사 SERVICEPLAN GERMANY Munich

실버 라이언
세상에서 가장 비싼 티셔츠
패션 브랜드 디젤은 세상에서 가장 비싼 티셔츠를 판매해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켰다. 티셔츠 한 장을 550만 달러(65억 원)에 판매해 사람들을 놀라게 했는데, 이는 부동산 회사인 벨 인베스트와 파트너십을 맺고 개발에 참여한 프로젝트 ‘디젤 윈우드 콘도’를 선보이며 집행한 흥미로운 캠페인이었다. 티셔츠를 사면 콘도를 준다는 흥미로운 컨셉과 콘도 내부 구조를 프린팅한 티셔츠를 판매해 이슈를 만들었다.
타이틀 THE CONDO T-SHIRTS 광고주 DIESEL WYWNWOOD CONDOMINIUM 광고대행사 SMALL New York

실버 라이언
지구 최후의 날을 준비하는 오레오
지구 최후의 날이 다가온다면 이 좌표를 기억하세요. 오레오는 흥미로운 캠페인을 전개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핵전쟁이나 기후 변화 등 지구의 모든 식물이 멸종할 것을 대비해 극지에 시드 볼트를 만든 것처럼 오레오 저장 벙커를 만든다는 스토리를 흥미롭게 구성했다.
타이틀 THE OREO DOOMSDAY VAULT 광고주 OREO 광고대행사 THE COMMUNITY New York
 
 
※ 위 내용은 기사의 일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8월호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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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관련 태그 : #칸 라이언즈 #광고제 #옥외광고 #그랑프리 #크리에이티브 #코로나19 #팬데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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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트렌드+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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