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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매출액 3조 5,142억 원, 2020년 약 25% 감소예상
2020 옥외광고 통계
글 편집부 2021-03-26 |   지면 발행 ( 2021년 4월호 - 전체 보기 )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옥외광고센터가(이하 한국옥외광고센터) 2020 옥외광고 통계를 발표했다. 이는 1년간(조사 기간 2019년 1월부터 12월까지이고 본문 도표상의 2020년, 2021년은 추정치)의 옥외광고 산업 전반의 현황을 파악한 자료다. 이번 통계는 2019년 시장 상황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2020년, 2021년 추정치는 코로나19 여파를 감안해 산정했다. 그리고 통계는 옥외광고 산업의 인력구조까지 포함하고 있어 산업의 규모를 파악하고 경제적 가치를 평가 분석해 다양한 정책 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하기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옥외광고 산업 전반을 한눈에 볼 수 있는 2020 옥외광고 통계를 살펴보자.  편집자 註
정리 편집부 / 자료 한국옥외광고센터 2020 옥외광고 통계 일부인용


전체 매출액 3조 5,142억 원, 2020년 큰 폭 하락 예상

2019년 옥외광고 산업통계 결과를 살펴보면, 2019년 옥외광고 전체 매출액은 3조 5,142억 원으로 나타났고, 이는 전년(2018년 3조 4,474억 원) 대비 668억 원(1.9%)이 증가한 수치다. 그러나, 이러한 추세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따른 옥외광고 경기 침체 등에 따라 2020년 2조 6,454억 원으로 전년 대비 20% 이상 크게 하락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021년에는 소폭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2020년 이후의 전망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서 국내경제가 회복되는 시점에 많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세부 종류별로 살펴보면, 건물부착 광고의 매출액이 1조 3,579억 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는 전체 옥외광고 시장의 38.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시설 이용 광고의 경우에는 4,116억 원으로 전체 옥외광고 시장의 11.7%였으며, 교통수단 이용 광고는 3,449억 원으로 전체 옥외광고 시장의 9.8%를 차지하였다. 공공시설물 광고, 지면 설치 광고 및 공공장소 광고는 전체 옥외광고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3.9%, 4.6%, 3.0%로 나타났다. 또한, 여가시설 광고의 경우에는 4,079억 원으로 전체의 11.6%를 차치하고 있으며, 쇼핑 시설 광고와 유동 광고는 각각 전체의 2.6%와 6.3%를 차치하고 있다. 광고물 실사출력은 2,746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7.8%로 나타났다.


이번 통계부터 아날로그 광고와 디지털 광고 구분에 있어서 여가시설 광고(대분류) 중 영화관(소분류)의 상영관 내 스크린 광고(세부 분류)를 디지털 광고로 분류하여 집계했다. 아날로그 광고 매출액은 2조 5,200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디지털 광고 매출액은 9,942억 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여파로 2020년 아날로그와 디지털 광고 매출액은 2019년 대비 각각 25.3%, 23.4%의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광고 유형별 매출액


건물부착광고 매출액

건물부착광고의 매출액은 2019년 1조 3,579억 원으로 나타났다. 매출액이 10억 원 미만인 소규모 업체의 매출액 비중이 88.3%로 상대적으로 높으며, 제작·설치 업체의 매출 비중이 92.6%로 높게 나타났다. 2020년 예상 매출액은 1조 418억 원으로 2019년 대비 23.3%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시설광고 매출액

교통시설광고의 매출액은 2019년 4,116억 원으로 집계됐다. 권역별로는 서울지역의 매출 비중이 62.1% 이상 수준을 보였으며, 주력 사업별로는 매체사의 매출 비중이 60.5%로 높게 나타났다. 2020년 예상 매출액은 3,148억 원으로 2019년 대비 23.5% 감소한 수치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수단광고 매출액

교통수단광고의 매출액은 2019년 3,449억 원으로 조사됐으며, 매체사 업체의 매출 비중이 75.6%를 웃돌며 높게 나타났다. 2020년 매출 규모는 2,638억 원으로 2019년 대비 23.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공시설물광고 매출액

공공시설물광고의 매출액은 2019년 1,358억 원 규모로 조사됐다. 권역별로 살펴보면 서울의 매출 비중이 38.7%를 차지하고 있고, 주력사업별로는 매체사가 51.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020년 예상 매출액은 1,043억 원으로 2019년 대비 23.2%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면설치광고 매출액

지면설치광고 매출액은 2019년 1,609억 원으로 집계됐다. 권역별로 살펴보면 도 지역의 매출 비중이 43.0%를 차지하고 있고, 주력 사업별로는 제작·설치 업체가 65.7%로 높게 나타났다. 2020년 예상 매출액은 1,231억 원으로 2019년 대비 23.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공장소광고 매출액

공공장소광고 매출액은 2019년 1,064억 원으로 조사됐다. 권역별로 살펴보면 도 지역의 매출 비중이 74.5%를 차지하고 있고, 주력 사업별로는 제작·설치 업체가 92.1%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예상 매출액은 823억 원으로 2019년 대비 22.7%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 위 내용은 기사의 일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4월호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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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News
2021년 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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