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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지하철 래핑광고 방염 여부 전수조사 예정
광고효과와 비용에 밀린 시민의 안전
글 노유청 2020-03-27 오후 3:21:13 |   지면 발행 ( 2020년 3월호 - 전체 보기 )




▲ 지하철 내부를 래핑하는 광고는 가독성과 주목성이 좋아서 최근 자주 집행된다. 특히, 아이돌 가수나, 영화홍보, 브랜드 런칭 등 단기간에 시선을 끌어야 하는 이슈에 효과적인 광고 수단으로 자주 쓰이는 편이다. 하지만 최근 지하철 내 래핑광고 소재가 화재 예방,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사례가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지하철 내부를 래핑하는 광고는 가독성과 주목성이 좋아서 최근 자주 집행된다. 특히 스크린도어나 지하철 내부 와이드컬러 광고가 상대적으로 주목도가 떨어지면서 과거에 이벤트 형식으로 집행했던 래핑광고가 붐을 타고 있다. 최근 2년간 1~8호선 전체에 집행된 래핑광고는 68건으로 총광고비는 약 17억 원 규모로 드러났다. 특히, 아이돌 가수나, 영화홍보, 브랜드 런칭 등 단기간에 시선을 끌어야 하는 이슈에 효과적인 광고 수단으로 자주 쓰이는 편이다.

수많은 재난을 겪으며 깨달은 교훈은 사소한 것을 자주 놓치다 보면 그게 쌓여서 큰 사건이 터진다는 것이다. 하인리히 법칙도 또한 그러한 부분을 경고한다. 최근 지하철 내 래핑광고 소재가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소방시설법) 위반한 사례가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광고효과와 비용에 시민의 안전이 뒤로 밀린 셈이다.

2003년 대구 지하철 참사 이후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화재와 소방기준이 강화됐다. 지하철 내부 의자는 난연재로 교체됐고 광고 역시 방염필름을 사용해야 하는 원칙이 마련됐다. 옥외광고업계도 2008년부터 전면 시행된 소방시설법에 의해 방염 필름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졌다.

최근 문제가 제기된 지하철 내 래핑광고의 경우 방염 처리를 하지 않은 필름을 쓰는 경우가 많았다. 한 시공업체 관계자는 “방염필름이 일반 필름보다 3배 정도 단가가 비싸서 평소에 재고로 두지 않는 특성상 급하게 작업이 들어온 광고는 납기를 맞추기 위해 일반필름으로 작업을 한다”라며 “방염기준과 관련한 법의 현실화와 발주, 납기, 시공 과정에서 상시적인 감시 체제구축 등 여러 시스템이 통합적으로 맞물려야 이런 관행이 사라질 것”이라 말했다.

지난 2017년 정부 합동 안전점검에서도 지하철 내부 래핑광고가 화재에 취약하다는 점이 적발됐었다. 당시 국민안전처는 대책을 내놓겠다고 이야기했지만 개선되지 않아 계속 비슷한 상황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서울교통 공사에서는 확실한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현재 운행 중인 래핑광고 필름을 불연성 소재로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국가 공인 기관에 전수조사를 의뢰해 재검증을 시행할 예정”이라며 “공사는 현재 운영 중인 래핑 소재가 방염필름이 아닐 경우 광고를 즉시 철거하고 광고대행사에 계약해지까지 검토하는 수준의 강력한 제재를 할 것”이라 밝혔다. 그리고 그는 “향후 광고대행사 래핑광고를 납품할 때 소재를 국가 공인 시험기관에 사전 테스트를 거칠 것이고, 시공 시에도 관리·감독을 철저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관련 태그 : #방염 #안전 #지하철 #래핑 #소방시설법 #다중이용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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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Big Print
2020년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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