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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분류 > 트렌드+디자인
도시재생 차원의 사인디자인2
Attractive Signage design of Urban Regeneration2
글 편집부 2018-10-25 |   지면 발행 ( 2018년 11월호 - 전체 보기 )



본지는 몇 가지 사례를 통해 도시재생 차원의 사인 디자인에 대해 알아본다. 일본과 싱가포르, 호주의 사례를 통해 도시재생과 사인 디자인을 어떤 방식으로 했는지를 짚어본다. 이를 통해 도시재생 차원의 사인 디자인 특성을 살펴보자.
*필자의 원고는 월간 《사인문화》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음을 알립니다. 


▲ 장효민 hmjang@ut.ac.kr 국립한국교통대학교 디자인학부 교수

연재순서

1 일본1-10월호 
2 일본2-11월호
3 싱가포르-12월호
4 호주 시드니-1월호
5 호주 브리즈번-2월호 



▲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타다오의 설계로 유명한 오모테산도 힐스의 건축물은 옛 아파트 한 동을 보존하고 재건축한 사례로 유명하다. 오모테산도 힐스는 다양한 디자인의 건축물은 물론 도시의 기억이 잘 보존되면서 현대의 트렌드가 융합된 아이템과 표현 공간들이 많이 있어 도쿄의 핫 플레이스 중 한 곳이다.

일본 도시재생의 상징 도쿄 미드타운

특정 건물, 공간에 콘셉트를 부여하고 이를 중심으로 문화적,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디자인하는 것을 플레이스 브랜딩(Place branding), 플레이스 디자인(Place design)이라고 한다. 국내는 물론 세계의 각 도시미다 그 도시의 정체성을 문화와 예술, 디자인 관점에서 표현하여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하려는 다양한 정책들이 실행되고 있다. 이러한 도시의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참여와 협업을 통해 문제를 찾고 대안을 모색한다. 그렇게 도출한 대안에 대한 적용(Simulation)과 테스트 등을 함께 수행하는 워크숍 형태의 작업이 필수적이고, 이것이 진정한 의미의 협업 창조과정(Co-creation)이라고 하겠다.

도시재생은 본래 장소가 가진 공간특성의 복원과 문화의 재현이 현실 공간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플레이스 브랜딩 전략과 결합해 거기서 얻어지는 성과를 다시 지역의 공동체에 돌려주면서 삶의 질을 어떻게 개선하는가가 중요하다. 이렇듯 도시재생은 물론 디자인 과정에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참여와 협업은 필수 프로세스이다.

이번에 살펴보는 사인디자인 사례는 일본 도쿄의 대표적인 도시재생 지역인 롯폰기 미드타운과 최근에 오픈한 히비야 미드타운이다. 롯폰기 미드타운은 ‘예술이 살아 숨 쉬는 공간’을 테마로 2007년 3월에 문을 연 최첨단 복합문화공간이다. 롯폰기 힐스와 마찬가지로 도쿄 재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건립되었으며 롯폰기 힐스에 이어 롯폰기의 명소로 급부상했다. 다른 주상복합빌딩에 비해 면적 대비 녹지대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고, 곳곳에 예술작품이 배치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미드타운 입구에서부터 조성된 정원은 안으로 들어갈수록 넓어지는 녹지에 분수와 나무들이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어 도심의 피로를 잊게 해 준다. 방문객이나 지역 주민들의 산책로로 인기가 높다. 워낙 규모가 크기 때문에 개인 취향에 따라 관심 가는 곳을 집중해서 둘러보는 것이 효율적이다. 쇼핑과 부담 없는 식사를 원한다면 갤러리아를, 문화와 예술 분야에 관심이 많다면 산토리 미술관이나 21_21 디자인 사이트를 추천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 도쿄 미드타운(Tokyo Midtown) 〔저스트고(Just go) 관광지, 시공사〕)

히비야 미드타운은 롯폰기 미드타운의 명성을 이어 올해 오픈한 곳으로 이곳에는 다양한 쇼핑공간과 도쿄에서 가장 크다는 토호 시네마 극장, 그리고 6층에는 히비야공원이 보이는 테라스 공간이 있어 근처의 긴자거리와 함께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아울러 전 세계인들이 방문하는 필수코스로 자리매김할 정도로 볼거리와 즐길 거리, 먹을거리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두 곳 모두 10년 이상의 시차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현대적이고 고급스러운 감각으로 건축과 잘 어울리는 사인디자인으로 시공되어 있다. 롯폰기 미드타운과 히비야 미드타운, 그리고 오모테산도 힐스 의 사례에서 보듯이 건축은 물론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참여와 협업의 결과물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이 바로 성공적인 스페이스 브랜딩이다.


▲ 롯폰기 미드타운 입구의 지주형 사인들은 검은색 프레임에 콘텐츠를 교체할 수 있고 강화유리로 시공되어 있다.

도시의 멋을 살리는 환경요소 사인

도시와 공간, 사회의 문제는 오늘날 공공의 영역으로서 공동의 관심사다. 현대 도시환경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교통, 주택, 대기오염 등의 문제가 있지만, 시각적으로 무질서한 환경도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무질서한 상업용 간판이나 게시물, 주변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조형물과 색채는 혼란스러운 시각 환경을 조성해 도시의 미관을 해치고 시민들의 정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도시환경 디자인은 기능적인 공간을 만들어내는 것뿐만 아니라 생활과 깊게 관련이 있는 도시공간의 문화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매력 있는 장소와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공공 공간을 위한 디자인이기에 공공디자인의 영역에 해당한다.(황선영) 공공디자인의 영역에서 현대의 사인시스템은 단순한 정보 전달의 기능에서 확대되어 주변 환경요소와 연계하여 사용자들이 또 다른 정보를 유추할 수 있게 다른 차원의 접근 방식을 제공할 수도 있다.(Asa Berger, 1998)

오늘날 건축, 도시, 조경 및 인간을 둘러싼 모든 물리적 환경에 대한 문제들을 인간과 환경의 관계’라는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보려는 경향이 여러 관련 분야에서 발견되고 있다. 도시는 수없이 많은 구조물의 집합체를 이루고 있다. 이들 구조물이 가진 물체로서의 개념 하나하나가 바로 그 도시의 인상과 문화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언어들이라고 볼 수 있다. 사인은 다른 구조물과의 어울림보다는 마구잡이식의 설치로 인해 우리의 도시환경을 시각적 오염과 착시, 형태와 크기의 부조화로 가득 차 있다. 무질서한 도시의 사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인이 점포주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쌍방 커뮤니케이션으로 즉, 디지털 미디어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도시사용자와 환경을 우선시하는 사고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전 세계의 도시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고 10년 이상 현대적이고 디자인이 잘된 도시들을 방문하고 거리를 걸으며 느낀 점은, 걷기 편하고 읽기 쉬운 도시가 바로 살기 좋은 도시라는 생각된다. 유럽의 작지만 많은 도시가 도시사용자를 위해 우리처럼 과도한 시각적 표현이 아니라 은유적이고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콘텐츠들을 멋지게 드러내고 있다. 사인시스템은 도시환경 아이덴티티의 요소로서 인간이 생활하고 사회적으로 관계하는 모든 지식과 정보를 도시 정체성(City Identity) 또는 환경의 이미지와 연계, 통합하여 정보의 커뮤니케이션을 이루어낸다. 그리고 사인은 정보전달 기능 외에 도시 발전과 그에 수반하는 경관 변화, 갖가지 시스템 변화 등도 도시환경과 연관하여 생각하고 계획되어야한다.


▲ 도쿄의 대표적인 도시재생 지역 중 한 곳인 도쿄역 앞에 설치되어있는 안내판으로 양면 모두 지속 가능한 재질과 그래픽으로 표현되어 있다.

※위의 내용은 기사의 일부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11월호를 참고하세요.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관련 태그 : 간판 일본 유럽 도쿄 미드타운 롯폰기 히비야 도시재생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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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트렌드+디자인
2018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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