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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보드, 야구와 매체이야기
글 조수연 2016-03-30 오후 2:38:30 |   지면 발행 ( 2016년 3월호 - 전체 보기 )



인천 문학구장 세계 최대 규모 전광판 설치
빅보드, 야구와 매체이야기

야구 구장에서의 전광판은 모든 관중들의 시선이 주목되는 지점이다. 전광판은 구장안의 유일한 매체이자 동시에 같은 시간과 공간 안의 경험을 공유하는 독특함이 있는 매개체다. 2016년 3월 인천 문학구장에 세계 최대 규모의 전광판 빅보드가 설치된다. 빅보드의 개성과 상징성을 통해 야구에서 전광판이라는 매체가 가지는 의미를 생각해본다.

글: 조수연 기자, 자료제공: SK와이번스


▲ 2016년 3월 완공될 SK와이번스의 새 전광판 빅보드의 조감도. 전 세계 야구장 전광판 중 최대 규모가 될 예정이다. 인천시를 상징하는 디자인과 LED 이퀄라이즈, 스마트 사이니지 등 세계 최대 규모라는 타이틀을 넘는 개성을 갖춘 매체다.

전광판 전쟁을 넘어서, 빅보드만의 개성

SK와이번스가 인천시와 함께 인천 문학구장에 세계 최대 규모의 야구 전광판 빅보드를 설치한다. 빅보드는 2016년 3월 완공돼 19일 시범운영을 거쳐 시즌 개막전이 열리는 4월 1일 관객들에게 최초 공개될 예정이다. 가로 63.398m, 세로 17.962m, 넓이 1138.75㎡로 준공될 빅보드는 전 세계 야구장 전광판 중 가장 큰 규모가 된다.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인 미국 메이저리그 시애틀 매리너스의 세이프코필드 구장보다 77.41m2가 더 큰 면적이다. 이미MLB구단들 중에서는 2006년 이후 전광판을 교체한 팀이 23곳이라 하니 전광판을 통한 구단 경쟁이 치열함을 알 수 있다. 시카고 컵스와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사이의 신경전을 일컫는 전광판 전쟁(video board war)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빅보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광판을 넘어선 개성을 가지고 있다. 우선 디자인적 요소에서 그렇다. 전광판 위 중앙에 SK와이번스의 로고 옆으로 비행기가 날아가는 모습과 항구의 배를 형상화해 인천공항을 랜드마크로 하는 인천시를 상징했다. SK와이번스 전략프로젝트 팀 김재웅 매니저에 따르면 “인천팀으로서의 정체성을 확실히 해 온 SK와이번스의 가치를 담은 셈”이다. 전광판으로는 세계 최초의 시설인 LED이퀄라이저도 흥미롭다. 이퀄라이저는 음악에 따라 물결치듯 반응하고 경기 상황에 따라 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장치다. 득점 찬스와 위기 상황에서 LED 불빛 변화로 마치 공연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어 관중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모기업인 SK텔레콤과 함께 스마트폰과 전광판을 연동한 스마트 사이니지의 실현도 새로운 팬경험에 기여한다. 구단 공식 모바일 앱인 플레이 위드를 통해 실시간 게임, 응원, 이벤트, 개인화서비스로 쌍방향 응원이 가능하게 됐다.

규모가 큰 전광판을 설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보다도 광고다. 기존의 광고가 스폰서가 주는 영상을 받아서 상영만 하거나 자막을 받아서 반영하는 수준이었다면 빅보드는 좀 더 액티브한 광고 시안 설정이 가능해졌다. 무엇보다도 화면의 규모가 커 전광판 면적을 분할해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한 타임에 나올 수 있는 광고의 수가 분할한 면적만큼 배로 증가하기 때문에 수익률 측면에서 성과가 있다. 큰 화면으로 인해 집중도를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중계방송에서 더욱 광고를 잘 잡을 수 있다는 것도 중요한 점이다. 광고가 선명하게 더 많이 노출됨으로써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홍보 효과를 개선하게 됐다. 김 매니저는 “공수 교대하는 순간을 이용해서 효과적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셈”이라며 “기존에 비해 다양한 광고 효과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전광판이 가지는 의미, 야구장 매체이야기

스포츠와 매체는 결코 뗄 수 없는 관계다. 1982년 출범한 프로야구는 잘 알려진 대로 제5공화국의 스포츠산업 활성화의 일환이었다. 그런데 당시의 스포츠 대중화는 컬러 TV의 보급이라는 뒷받침이 있기에 가능했다. 전두환 정부의 3S정책 중 Sports와 Screen의 성공적인 실현이 한국 프로야구 대장정 역사의 문을 열었던 셈이다. 1982년부터 2016년인 현재까지 30년을 넘는 오랜 기간동안 매체는 끊임없이 진화해왔다. 컬러TV에서 고화질 HDTV로 비단 기술력의 진보뿐만이 아니라 매체 자체의 양적인 확대도 이뤄졌다. 이제 스마트폰과 인터넷생중계 등을 통해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경기를 실시간 감상할 수 있는 여건이 보편화됐다. 이런 현상은 TV 대중화만큼이나 유의미한데 경기장 밖의 관람이 주는 만족감의 요소가 증가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SK와이번스의 구장 시설 확충은 이런 고민과 지점을 같이 한다. 홍보팀 김성용 매니저는 “대중매체를 통해 감상하는 것 이상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관중을 경기장으로 오게 하는 유인”이라고 전했다.

매체는 자신이 직접 체험할 수 없는 제3자의 공간과 경험을 전달한다. 보통의 전광판 역시 매체가 지니는 기본적인 속성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공연장이나 야구장에 있는 전광판은 기본적인 매체와 조금 다른 특색을 가진다. 그것은 바로 타인의 공간이 아닌 자신이 직접 체험하는 공간과 경험 그 자체를 공유하는 매체라는 점에서다. 시간의 차이 없이 현재 나와 함께 하는 공간의 체험을 가장 근접한 화면에서 타인과 공유할 수 있다는 것, 야구장에서 전광판이라는 매체가 가지는 독특한 가치와 의미다.

※위의 내용은 기사의 일부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3월호를 참고하세요.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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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태그 : 전광판 야구 응원 소통 SK와이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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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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